본문 바로가기

REVIEW

[CITIZEN] JY8030-83E NAVIHAWK 시티즌 프로마스터 에코드라이브 네비호크 시계 구매 후기

 

 

목차

시티즌 JY8030-83E NAVIHAWK 스펙 및 기능

시티즌 JY8030-83E NAVIHAWK 개봉기

장단점 비교분석

마치며

 

 

 

 

 

시티즌 JY8030-83E NAVIHAWK 스펙 및 기능

전 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시계 브랜드가 있습니다. 시계를 어떤 관점으로 분류하느냐에 따라 여러분들이 시계를 선택하는 기준과 선호도에도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시계에 있어서는 무브먼트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자동차로 친다면 '엔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이 '무브먼트'입니다. 즉 시계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원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무브먼트는 보통 쿼츠식과 기계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쿼츠식은 정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주기적으로 전지를 갈아야 하는 단점이 있고, 기계식의 경우에는 배터리 교체가 필요 없고 특유의 부드러운 초침의 움직임과 시계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쿼츠식과 기계식의 단점을 커버한 하이브리드 무브먼트가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데, 시티즌의 에코드라이브와 같이 태양이나 빛으로 충전하여 자가발전이 가능한 제품이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계에 별다른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한 번쯤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시티즌'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적당히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제품들이 많아 20/30대 또는 그 이상의 분들에게도 즐겨 사용하는 데일리 워치로 손색없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티즌에는 여러 컬렉션이 존재합니다. SATELLITE-WAVE, MECHANICAL, ECO-DRIVE, SUPER TITANIUM, PROMASTER, RADIO-CONTROLLED, COMPLICATION 등등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JY8030-83E 제품의 경우에는 여러 컬렉션 중에서 'PROMASTER'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프로마스터 컬렉션에 속하는 제품이나 에코드라이브와 라이오 컨트롤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는 시티즌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티즌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프로마스터 컬렉션 중에서 가장 흡사한 모델은 위의 모델입니다. JY8030-83E 모델은 아쉽게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국내에 풀리지 않은 제품 같습니다. 병행수입으로 그나마 싼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100만 원 가까이하는 고가라면 고가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인터넷 최저가는 50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큰마음먹고 괜찮은 시계를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고려해볼 만한 가격대의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위의 가격대는 병행수입으로 구입하는 제품이라 정품이긴 하지만 국내 공식 시티즌의 A/S는 불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구매한 지 2년이 넘어가는 제품인데, 아직 고장 한번 안 나고 잘 차고 있기 때문에 A/S 부분도 크게 고민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에코 드라이브 제품이기 때문에 방전만 시키지 않는다면 흔한 배터리 교체도 불필요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생각입니다.

 

 

 

시티즌 프로마스터 에코드라이브 라디오 컨트롤 퍼펙츄얼 캘린더 블랙 다이얼 크로노 JY8030-83E 네비호크 시계의 구체적인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꽤나 긴 제품명에는 해당 시계를 대표하는 각종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JY8030-83E 제품에 들어있는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티즌 하면 떠오르는 핵심 기술인 에코드라이브는 태양과이나 인공광의 구분 없이 미세한 빛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시계의 구동력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별도의 배터리 교체나 충전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완전히 어두운 곳에서도 6개월 이상 작동이 되며 '파워 세이브' 기술을 통해 빛 없이도 최대 2년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시티즌의 친환경적인 시대정신이 반영된 기술이 아닐까 합니다. 라디오 컨트롤은 전 세계 5개의 도시에서 방출되는 라디오 주파수를 통해 해당 지역의 정확한 시간을 잡아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오차범위가 10만 년에 1초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정확한지 알 수 있겠죠? 게다가 윤달을 포함하여 달이 바뀔 때도 아무런 조정 없이 알아서 시간을 정확히 잡아주는 퍼페츄얼 캘린더 기술도 JY8030-83E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티즌 JY8030-83E NAVIHAWK 개봉기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직접 구매한 시티즌 프로마스터 에코드라이브 라디오 컨트롤 퍼펙츄얼 캘린더 블랙 다이얼 크로노 네비호크(제품 모델명 : JY8030-83E)의 언박싱 사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이 간단합니다.
상자를 열어보면 깔끔하고 영롱한 시계가 반짝입니다.
벨벳으로 둘러쌓인 케이스가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다소 복잡하지만 시원한 다이얼이 인상적입니다.
자세히 보시죠.
왼쪽 측면 베젤의 모양입니다.
NAVIHAWK 라는 제품명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우측 베젤의 큼지막한 크라운이 보입니다.
가운데 크라운은 스핀형식, 양쪽은 버튼형식 입니다.
버클을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버클을 잠그면 깔끔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심플합니다.
시티즌의 자랑인 에코드라이브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다이알의 상단에 있는 계기판의 모습입니다.
위쪽 화살표는 배터리의 잔량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시침은 위성을 상징하는 모습이군요.
다이얼의 가운데 상단에 위치한 계기판입니다.
다이얼의 우측 상단에 있는 계기판입니다.
다이얼의 하단에 위치한 계기판입니다.

 

 

 

 

 

장단점 비교분석

간단한 개봉기를 살펴보았고, 지금부터는 해당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장단점을 떠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를 고르자면, 48mm나 되는 시계의 크기입니다. 좀 더 현실감 있는 비교를 위해 제가 가지고 있는 애플 워치 Apple Watch Series3 x Nike (GPS) 42mm 제품과 나란히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다소 복잡한 다이얼을 가지고 있음에도 48mm의 크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큰 시계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글 설명서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영문 설명서가 익숙한 분들이라면 쉽게 조작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는 조작법이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또한 열심히 구글링을 통해 한글 설명서를 찾았습니다. 해당 자료는 아래 파일을 업로드해놓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외의 여러 가지 장단점을 요약해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에코드라이브 기술로 반영구적인 배터리 수명

2. 파워세이브 기술로 장시간 미사용 시 배터리 유지

3. 라디오 컨트롤 기술로 시계의 오차 범위가 줄어듦

4. 퍼펙츄얼 캘린더 기술로 정확한 날짜 표시

5. 듀얼 타임으로 타국으로의 출장 시 용이함

6. 200m 방수로 생황 방수를 넘어 물에 강함

 

[단점]

1. 사용법이 어려움

2. 48mm라는 크기에 호불호가 갈림

3. 장시간 착용 시 버클이 손목에 닿는 부분의 불편함

 

 

 

 

 

마치며

지금까지 시티즌 프로마스터 에코드라이브 퍼펙츄얼 캘린더 블랙 다이얼 크로노 네비호크 JY8030-83E 제품에 대한 언박싱 개봉기 및 장단점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시티즌 브랜드의 모든 기술들이 집약된 제품인 만큼 정말 다양한 장점이 가득한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과 사소한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많은 장점들이 단점들을 커버하기에 충분하여 기꺼이 제품 구매에 50만 원(병행수입 기준 가격)에서 100만 원(정품 가격)까지 지불이 가능한 매력 있는 제품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해당 제품의 사용 설명서입니다. 시계 초반 세팅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면 저에게 큰 응원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U680.pdf
1.43MB